뉴스홈 > Free뷰 > 다시돋보기
피해자를 이용하지 않는 따뜻한 영화, <소원>
입력 2013-10-09 |

 

어떤 사람들은 실화를 소재로 한 영화에 영화를 보기 전부터 가산점을 주고는 한다.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라는 그 진정성에 높은 가치를 두는 셈이다. 하지만 나는 오히려 그 반대다. 

대중들을 상대하는 장르 안에서 실화는 이용되면서 진정성은 오히려 폄하되거나 제대로 와닿지 않게 될 때가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회적으로 잘 알려진 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의 경우, 뜨거운 공분을 일으키는 목적만이 전부인 것은 아닌지 씁쓸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영화 <소원>은 달랐다. <소원>은 실제 있었던 아동성폭력 사건을 소재로 쓴 소설 희망의 날개를 찾아서를 원작으로 하지만, 소재 자체에 잠식되진 않는다. 이준익 감독이 인터뷰에서 밝혔듯 영화는 소재가 아닌 주제를 선택해 사건이 아닌 사연을 담아낸다. 

어느 비오는 날 아침, 부산에 살고 있던 아홉 살 여자아이 소원(이레 분)은 학교를 가는 길에 어떤 술 취한 아저씨를 만난다. 그리고 사건이 벌어진다. 소원의 엄마(엄지원 분)는 정신없이 병원으로 달려오고, 아빠(설경구 분) 역시 회사일을 제쳐두고 병원으로 온다. 

범인을 잡으려는 노력과 범인에 대한 처벌 이야기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영화는 잔인한 사건을 중심에 두기보다 그 사건 이후 피해 가족들이 일상을 회복하게 되는 과정을 그려내는 데 집중한다. 

소아정신과 전문의 정숙(김해숙 분)의 상담을 받으면서, 또한 주변 사람들의 응원에 힘입어 소원과 소원의 엄마 아빠는 조금씩 상처를 회복해 간다.

착한 사람들은 자신 탓이 아닌 일에도 죄책감을 갖고, 악한 이는 명백한 자신의 잘못에도 억울해하는 뻔뻔한 모습을 보이고는 한다. <소원> 속 인물들도 그러하다. 소원의 부모는 물론이고 소원의 친구 영석(김도엽 분)은 그날 아침 소원과 같이 등교하지 못한 일 때문에 자책하고 괴로워한다. 영석의 엄마(라미란 분)나 영석의 아빠(김상호 분) 또한 소원의 가족에게 든든한 위로가 되어 준다. 정작 가해자는 술에 취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인면수심의 말과 행동을 한다.

 

선의로 행해지는 말과 행동이 때로는 날카로운 상처가 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선의를 버려서는 안 되는 법. 영석네 가족을 비롯하여 선의로 가득한 극중 인물들이 부담스럽게 여겨지지 않는 건, 힘겨운 현실을 살아내는 소원이네 가족을 위한 그들의 행동에 정서가 공감되기 때문이리라.

내가 왜 세상에 태어났을까생각하던 소원이 태어난 게 괜찮다고 생각의 변화를 겪기까지는 야무지고 밝은 소원 스스로의 노력도 있었겠지만, 상처를 함께 안아 준 아이들과 어른들이 없었다면 불가능 했을 것이다. 그래서 <소원>이 말하는 소원가해자를 엄중하게 처벌해 주세요가 아니라 피해자 가족을 함께 응원해 주세요이다 

가해자에 대한 분노는 쉽다. 하지만 피해자에 대한 따뜻한 응원과 연대는 생각만큼, 마음만큼 쉽지 않다. 쉽지 않지만, 할 수 있는 일이고, 해야 하는 일이라고 영화는 강요하지 않으면서 전달해준다. 과장되게 신파로 흐르지 않고 담담하게 흘러가지만, 그만큼 눈물을 멈출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소원이 좋아하는 캐릭터 코코몽과 함께 그려지는 매직타임은 그렇게 따뜻한 동화로 관객들에게 다가와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피해자에게 예의를 갖추고 피해자들의 삶에 대해 고민한 흔적이 고스란히 묻어나며, 무뚝뚝한 경상도 사투리의 퉁명스러운 말투와 투박한 어조가 무거운 소재를 살포시 웃으면서 견딜 수 있게 만드는 데 힘을 발휘한다 

무엇보다 배우들의 현실감 넘치는 연기가 돋보인다. 설경구와 엄지원은 딸에게 닥친 고통에 아파하면서 함께 이겨내는 부모 역을 잘 그려냈고, 김상호와 라미란 역시 두 사람의 친구로 호연했다. 소원 역의 이레의 열연에도 박수를 보낸다. 102일 개봉. 12세 관람가. 감독 이준익, 설경구 엄지원 이레 김해숙 김상호 라미란 등 출연.

 

. 김가영(kimka02@glebbangzip.com)

[사진=()필름모멘텀, 롯데엔터테인먼트]

 

  





FREE뷰 人터뷰 소식 NOWhere 커뮤니티
미리맛보기
다시돋보기
보물찾아보기
Job담
나이런사람이야
비하인드
개인의 취향
글빵집 이야기
연예계 뉴스
공연정보
실시간 짹짹
한장의 추억
김가영의 짹짹
쓸데없는 고찰
용식이웹툰
詩식코너
리얼버라이어티
공지사항
이벤트
자유게시판
Writer를 켜라